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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핵심원리 기본]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상태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
담당자
속성 1
Spring
JAVA
MVC
속성
1
스프링의 진짜 핵심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 워크이다.
자바 언어의 가증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프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운전자는 자동차가 변경이 되도, 운전이 가능하다.
운전자는 자동차 인터페이스 즉 역할만 알 뿐, 구조는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며, 무한하게 확장 할 수 있다.
로미오 역할은 장동건이 해도되고 원빈이 해도된다.
로미오 역할은 줄리엣 역할을 누가 하는지 몰라도 된다.
> 변경이 유연하고 자유롭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다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장점
1.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2.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란도 된다.
3.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4.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 언어에서의 역할과 구현을 분리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갹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를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RP : 단일 책임 원칙
OCP : 개방패쇄 원칙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1)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
예 )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2) OCP 개방패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Java
복사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Java
복사
문제점
1.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2.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3.
분명 다형성을 사용햇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를 지킬 수 없다.
4.
문제해결 방법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4) ISP 인터페에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다.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그런데 OCP에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MemberService클라이언트가 구현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DIP 위반
정리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뭔가 더 필요하다.
자바 진영의 추운겨울을 지나 따뜻한 Spring의 탄생인 것이다.
이 글은 인프런의
제목 :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사 : 김영한 님의 동영상을 참조해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