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자료는 인프런 김영한 님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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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
지금은 HTTP 시대!
HTTP의 역사
•
HTTP/0.9 1991년: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x
•
HTTP/1.0 1996년: 메서드, 헤더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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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1.1 1997년: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
RFC2068(1997) →RFC2616(1999)→RFC7230~7235(2014)
•
HTTP/2 2015년: 성능 개선
•
HTTP/3 진행중: TCP 대신에 UDP사용, 성능 개선
HTTP 1.1에 대부분의 기능이 들어있고, 2,3는 거의 성능 개선에 초점이 맞춰있다. 때문에 HTTP 1.1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기반 프로토콜
•
TCP:HTTP/1.1, HTTP
•
UDP: HTTP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
HTTP/2, HTTP/3도 점점 증가
TCP는 3WAP HANDSHAKE와 많은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느리다. 때문에 성능최적화를 통해서 나온 방식이 HTTP3의 UDP방식이다.
현재 구글에서도 H3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다.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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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리스),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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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
추가적으로 클라이언트에서는 UI/UX를 그리는데에 집중하고, 비지니스 로직 같은 중요한 데이터는 서버에서 구현 해 전달해 준다.
무상태 프로토콜
스테이스리스(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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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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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Stateful, Stateless 차이
•
상태 유지: 상태를 서버에서 저장, 중간에 서버가 바뀌면 안된다.
•
무상태: 상태를 클라이언트 측에서 저장, 중간에 서버가 바뀌어도 상관없다. 때문에 스케일 아웃 - 수평 확장에 유리하다.
Stateless의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예)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비 연결성(connectionless)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비 연결성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
예)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울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비 연결성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스테이리스를 기억하자
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
•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
•
예) 선착순 이벤트, 명절 KTX 예약, 학과 수업 등록
•
예) 저녁 6:00 선착순 1000명 치킨 할인 이벤트 → 수만명 동시 요청
HTTP 메시지
모든 것이 HTTP - 한번 더!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
지금은 HTTP 시대!
HTTP 메시지 구조
HTTP 요청 메시지
HTTP 응답 메시지
시작 라인
요청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요청메시지) /status-line(응답 메시지)
•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HTTP 메서드
◦
종류: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
GET: 리소스 조회
▪
POST: 요청 내역 처리
•
요청 대상 (/search?q=hello&hi=ko)
◦
absolut-path[?query] (절대경로[?쿼리])
◦
절대경로= “/”로 시작 하는 경로
◦
참고: *, http://...?x=y 와 같이 다른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
•
HTTP Version
응답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요청메시지) /status-line(응답 메시지)
•
status-line = HTTP-version SP(공백) status-code SP reson-phrase CRLF(엔터)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성공
◦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HTTP 헤더
•
header-field = field-name”:” OWS field-value OWS (OWS:띄어쓰기 허용)
•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
•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예)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
helloworld: hihi
HTTP 메시지 바디
용도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